안녕하세요,
오늘은 올 9월 파운데이션 과정을 시작하는 학생 분의 수속 과정을 통해 암스테르담 대학 진학 파운데이션 지원 후 최종 입학 허가서(Unconditional offer)를 받기까지의 과정을 간단히 정리해 드릴까 합니다.
자~~ 준비 되셨지요? ^^
그럼 오늘의 주인공 J군의 지원 과정을 알아 봅시다!
J군은 올 1월 진행된 박람회를 통해 암스테르담 대학 진학 파운데이션 과정에 지원했답니다. 그리고 지원 후 3일 후 아래와 같은 컨디셔널 오퍼(Conditional offer: 조건부 입학 허가서)를 학교에서 받게 되었어요.
J군의 조건부 입학 허가서
오퍼 서류를 잘 보시면, 내가 신청한 과정이 무엇인지, 본 오퍼(조건부 임시 합격증)가 조건부(Conditional)가 아닌 조건이 없는 최종 합격, 즉, 무조건부(Unconditional offer)가 되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이 안내되어 있답니다.
위 붉은 박스에 나와 있는 내용들이 J군이 최종 합격이 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이랍니다. 그 조건들을 한글로 번역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춰 보면.. 아래와 같지요!
최종 합격을 위한 조건들
J군은 조건부 입학 서류를 받은 후 최종 합격이 되기 위해 학교 측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을 차례 차례 맞춰 나갔답니다.
- 고등학교 영문 성적표와 졸업 증명서를 학교에 제출했고
- 여권 사본도 제출했으며,
- 등록비와 보증금도 학교에 송금했습니다.
그런데 하나 이슈가 있었어요.
암스테르담 대학 진학 파운데이션의 입학을 위한 고등학교 내신 성적 기준이 바로 내신 4등급 이내랍니다.
그러나 J군의 경우 내신이 4등급 이내에 미치지 못했어요.
하지만…
J군의 수능 성적이 좋았고, 100% 만점에 60% 이상이면 합격인 파운데이션 과정의 자체 수학 시험도 86%로 좋은 결과를 받아 모자라는 내신 성적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아이엘츠도 잘 준비해서, 처음 본 시험에 5.5를 받아 ‘아주 무난하게 ‘ 최종 입학 허가서를 받았습니다.
아래는 J군의 최종 입학 허가서(Unconditional offer)입니다.
보시면 처음에 받았던 서류에 있었던 입학을 위한 조건들이 더 이상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J군의 최종 입학 허가서
J군은 지금 다른 9월 파운데이션 시작 학생들과 함께 암스테르담 대학 파운데이션의 기숙사 신청 및 네덜란드 비자(거주증) 준비에 한창이랍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지원 과정은 아래와 같답니다.
- 암스테르담 파운데이션 지원서 작성
- 조건부 입학 허가서 발급 받음
- 조건부 입학 허가서에 나와 있는 조건들 맞춤
- 영문 고등학교 성적표 및 졸업 증명서 제출
- 여권 사본 등 제출
- 아이엘츠 영어 시험
- 파운데이션 자체 수학 시험
- 모든 컨디션을 다 맞추면 최종 입학 허가서(Unconditional offer)가 발급
- 기숙사 신청
- 네덜란드 비자 신청
- 출국
물론 위의 순서는 지원자의 서류 준비 등에 따라 조금을 달라 질 수도 있답니다.